AIA생명이 알려드리는 보이스피싱 대처법 2탄!

Real 라이프 2013. 3. 21. 14:31

AIA생명_보이스피싱2편_1


나도 모르게 보이스피싱에 당했다면 이렇게 대처하세요.  

범행 수법이 공개되는 순간 재빨리 그 유형을 바꾸기 때문에 주의해도 쉽게 당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아차 하는 순간 당했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개인 정보를 알려줬다면?

- 최대한 빨리 보안카드와 비밀번호부터 변경해야 합니다.

- 해당 은행에 사고 사실을 알리고 개인 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에 등록을 요청합니다.


2)   이미 입금을 하는 등의 피해를 입었다면?

   즉시 경찰청 112 또는 해당 은행 콜센터에 신고 전화를 걸어 피해 사실을 알리고 사기 이용 계좌의

  지급 정지를 요청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금액 다시 돌려받을 수 있을까? 

이제는 피해 신고 확인서를 경찰서에서 발급 받아 해당 은행에 제출하면 피해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사실알고 계셨나요? 절차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금 환급 받는 방법

1)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해 피해 신고확인서를 발급 받습니다.

2)   3일 이내 지급 정지를 요청한 은행을 방문해 피해신고확인서, 피해구제신청서, 신분증   사본을 제출합니다.


피해자의 모든 문서 제출 절차가 끝나면은행은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통장 명의인에게 지급 정지 조치 사실을 통보하게 됩니다.

금융감독원 2개월간의 채권 소멸 절차를 거쳐 통장 명의인의 이의 제기가 없으면 보이스피싱 피해구제법에 따라 채권 소멸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피해 환급금을 산정해 피해자에게 지급하게 됩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지난해 총 282억의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이 환급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월 대출 사기로 인한 피해금도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 보이스피싱 법안 을 마련했는데요이 법안에 따르면 종전에 처벌하기 어려웠던 대출 사기 보이스피싱 범죄자까지 처벌할 수 있으며대출 사기를 당한 피해자도 피해금을 환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보이스 피싱법안은 2013상반기 중 국회에 제출, 통과하면 시행될 예정입니다. 


전화뿐만 아니라 문자 메시지나 은행의 피싱 사이트 혹은 가짜 신용카드 결제창 등을 이용해  범위가 더 넓어져 가는 보이스 피싱

피해를 입었을 때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미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보이스피싱 어떻게 예방하면 좋을까요?  방법 보기 Click!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