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생명이 알려주는 하지 정맥류 증상과 예방법

Real 라이프/Health 2013. 6. 18. 10:22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요즘! 가벼운 옷차림으로 나들이 가기에 딱 좋은 날씨가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화창하고 따뜻한 날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긴 바지만 즐겨 입는 분들이 있으니, 바로 하지 정맥류 환자들인데요. 다리에 튀어나온 울퉁불퉁한 혈관 때문에 반바지 또는 미니스커트 등의 짧은 하의를 입지 못하는 것은 물론,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생기는 극심한 통증 때문에 이들의 여름은 고통스러운 계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성인인구 20~30% 이상이 겪고 있을 정도로 발생 빈도가 높은 하지 정맥류!

도대체 왜 이런 하지 정맥류가 나타나는 것인지 AIA생명과 함께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 정맥류란?

종아리와 허벅지 부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한쪽 종아리에 있는 약 60여 개의 판막 중 일부가 손상되어 다리의 정맥 또는 혈액순환의 역류를 막지 못하게 되면서 피부 밑에 있는 정맥이 늘어나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하지 정맥류라고 합니다.

 

하지 정맥류의 원인

잘못된 생활습관

하지 정맥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병되는데, 특히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하지 정맥류가 많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각선미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키고 다리가 좀 더 길어 보이는 효과를 위해서 앉을 때 다리를 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하지 정맥류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업환경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는 교사, 미용사, 승무원, 간호사 등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경계근무나 고된 신체훈련을 하는 군인 등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남성들 사이에서도 하지 정맥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급격한 체중증가 및 호르몬의 변화로 하지 정맥에 큰 압박이 가해져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비만: 순환되는 혈액의 양이 높아지면 하지 정맥 벽에도 지방이 축적 되면서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됩니다.

이 외에도 운동이 부족하거나 노화, 흡연 등이 하지 정맥류를 유발 할 수 있는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하지 정맥류는 다리, 특히 종아리 쪽에서 근육 경련이나 당김, 쥐가 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랜 시간 서서 일하거나 무거운 짐을 옮기는 등의 다리에 무리를 주는 일을 하고 난 뒤에는 더 심한 통증이 오게 되죠. 심하지는 않더라도 다리가 주기적으로 저리고 쥐가 난다면 하지 정맥류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그럼 아래의 하지 정맥류 자가 진단법으로 여러분도 하지 정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지 한번 체크해 볼까요?

아래 항목 중 4가지 이상에 해당한다면 하지 정맥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 정맥류 치료법

하지 정맥류는 일단 발병하게 되면 근본 치료가 되지 않는 진행성 질환이므로 치료 없이는 증상이 완화되지 않습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피부 색소 침착, 다리의 부종, 혈전성 정맥염, 피부궤양 등이 나타나면서 더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하지 정맥류를 의심하게 된다면 지체하지 말고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 정맥류 오해와 착각

Q. 반신욕이나 족욕은 혈액순환에 좋은데 하지 정맥류에도 좋은가요?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 다리 부위의 체온이 올라가 정맥이 더욱 확장됩니다. 하지 정맥류에 걸렸다면 찜질방이나 사우나는 가급적 피하시고, 다리를 찬물과 따뜻한 물로 번갈아 씻으면 혈관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임신 중에 하지 정맥류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신 중에는 하지 정맥류를 치료할 수 없습니다. 1~2시간 정도의 수술시간이 필요하고, 하반신 마취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수술이 진행된다면 분만 직후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하지 정맥류가 진행되는 속도를 늦추거나 완화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벼운 증상의 경우 의료용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이나 찜질은 혈관을 더 확장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로 마사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 정맥류 예방법

1.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지 않기

2.     무리한 운동은 삼가

3.     적정한 체중 유지

4.     뜨거운 곳 (햇볕, 사우나 등)에 오랜 시간 노출 금지 (혈관의 확장 및 팽창 유발)

5.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리고 앉지 않기

6.     몸에 달라붙는 스키니진, 레깅스 착용 삼가


하지 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 의료용이 아닌 일반 고탄력 타이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요,이는 하지 정맥류를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전문의가 알려준 본인에게 맞는 의료용 압박스타킹(하지 정맥류 전용)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유전에 의한 하지 정맥류 발생이 아니라면 생활습관의 개선만으로도 얼마든지 하지 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고,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매끈하고 아름다운 다리를 유지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다리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chlals11 2013.06.24 1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지 정맥류때문에 완전 고생하고 있는데.. 감사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