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생명이 알려주는 무더운 열대야에 잠 잘 자는 법!

Real 라이프/Health 2013. 8. 21. 19:01

'~ 잠이 안 와!’ 밤에 SNS를 하다 보면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의 괴로운 심경을 표현한 글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올 여름에는 유난히 뜨거운 열대야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잠은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줘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만약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사람의 뇌를 포함한 몸의 기관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고, 신경 또한 예민해지게 됩니다.


몸과 정신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잠! 잠을 잘 오게 해주는 행동과 숙면을 방해하는 행동은 무엇일까요숙면을 위해 꼭 지켜야 할 사항들을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

1. 간단한 스트레칭 하기

잠 자기 전에 하는 스트레칭은 하루 종일 쌓인 긴장과 피로를 풀어줘 숙면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칭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30분 정도 가볍게 몸을 풀어 주세요.

2.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자기 전에 가볍게 샤워를 하고 나면 몸에 쌓인 독소들이 배출되어 개운한 마음으로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밤에 샤워할 때에는 물 온도를 미지근하게 맞추는 것이 좋은데요. 높은 온도의 물로 샤워할 경우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교감신경을 자극해 샤워 후에 바로 잠드는 것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샤워 할 때에는 체온과 비슷하게 물의 온도를 맞춰 깨끗하게 몸을 씻어주세요

 

3. 베개는 적당한 높이로 맞추기!

베개가 너무 높거나 낮을 경우 목의 근육을 긴장시켜 근육통과 두통을 유발하여 숙면을 해할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베개 높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6~8cm로 베개의 이를 맞추고 올바른 베개 사용법을 익혀 숙면을 취하세요.



숙면을 방해하는 것!

1. 잠자기 직전에 TV, 컴퓨터, 휴대폰 보지 않기.

자기 전에 밝은 화면을 보면 뇌를 자극하여 숙면을 취하기 어렵게 됩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작은 글씨와 밝은 화면에 집중 하면 몸이 긴장을 풀지 않으면서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여 쉽게 잠이 들기 어려워집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TV나 휴대폰을 보기보다는 미등 아래서 조용한 음악과 함께 책을 읽으며 몸의 긴장을 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자기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기.

늦은 밤 음식을 먹을 경우 소화 작용이 계속 되어 숙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밤에는 낮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섭취한 음식이 몸 속에 그대로 축적되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지방이 쌓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배가 고파 잠이 오지 않는다면 심신을 이완시켜주는 따뜻한 우유를 한 잔 마셔 주세요

3. 생각 많이 하지 않기

쉽게 잠에 들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자기 전에 생각을 너무 많이 하기 때문인데요, 잠 자기 직전에 누워서 그 날 하루를 정리하거나 내일 무엇을 할 지 생각을 자꾸 하다 보면 생각이 끝나지 않아 잠을 이루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하루 종일 받은 스트레스나 걱정은 모두 잊고 편안한 마음으로 잠에 들 수 있도록 노력 해보세요!

AIA Real 궁금증!

Q.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양 한 마리, 양 두 마리, 양 세 마리…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것은 ‘자다’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Sleep’과 ‘양’을 의미하는 ‘Sheep’의 발음이 비슷한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를 쓰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한 여름 밤, 뒤척이지 않고 한 번에 푹 잠들 수 있는 유용한 팁과 함께 오늘 밤, 편안하게 주무 세요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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