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후 카카오톡 홍보이사의 The Real Speakers Series, ‘관점을 디자인하라!’

Real 캠페인 2014. 1. 24. 15:47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AIA생명의 임직원들을 위해 고객전략부에서 기획한 The Real Speaker Series! 지난 21일에 열린 강의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지금까지 세 번의 The Real Speaker Series를 통해, 전 임직원들이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선 김난도 교수님과 박웅현 ECD님의 강연을 AIA생명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렸는데요.

  • 김난도 교수님의 트렌드 코리아강연 보러가기  > 클릭

  • 박웅현 ECD님 강연 보러가기 > 클릭 

오늘은 카카오톡 홍보이사 박용후 고문님이 관점을 디자인하라라는 강연 제목으로 생각을 깨우는 특별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세상의 점들을 연결하여 관점을 바꾸면, 보이지 않던 새로운 것들이 보인다는 의미의 강연 제목이 강연 전부터 AIA생명 임직원들의 마음을 들뜨게 했답니다!

오늘의 연사 박용후 고문님께서는 뽀로로, 키위플, 배달의 민족, 현대 백화점, 삼성전자, 애니팡 등등 국내외 여러 기업에서 한 달에 16번 월급을 받는다고 해 모든 사람들의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그만큼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홍보에 자문하고 있고, 현재는 카카오톡 홍보이사의 위치에서 서비스 개선사항이나 홍보에 많은 도움을 주시고 있습니다.

 

무려 16개의 직위에서 홍보인으로 활약하고 있지만 박용후 고문님께서는 당신의 직업을 관점 디자이너(Perspective Designer)’라고 정의하셨습니다. 관점 디자인은 무엇이며, 또 우리도 쉽게 할 수 있는 걸까요?

어떤 관점을 갖느냐에 따라 똑같은 상황도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케팅이란, 관점을 다르게 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지요. 고객의 짜증은 단순한 컴플레인이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 놓친 서비스의 구멍으로 해석하는 관점! 작은 생각의 차이에서 출발하지만, 그 끝은 성공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강의에 점점 빠져들고 있는 AIA생명 임직원들의 모습! 박용후 고문님께서는 관점을 디자인하는 다섯 가지의 통찰을 핵심 키워드로 소개해주셨습니다. 다섯 가지의 통찰만 있으면 누구나 관점 디자인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비법을 알아볼까요?

 

여러분의 머릿속에는 몇 개의 컨셉이 있나요? 아이디어가 많은 것 보다, 그것을 어떻게 연결하는 지가 중요하답니다. 기존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익숙하지만 낯선 새로움을 창조하는 것이지요.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탄생시킨 것도 세상에 없던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MP3플레이어, 휴대전화, 인터넷이라는 기존의 제품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연결한 것이지요.

 

박용후 고문님은 당연하지 않은 것들이 당연해지면서 세상이 바뀐다.” 라고 하였습니다. 즉 기존의 서비스에서 불편한 점을 발견했을 때, ‘이렇게 바뀌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떠오른다면 새로운 관점을 발견한 것이죠.  이제 벤치마킹의 시대는 끝났고 현재에는 당연하지 않지만 미래에 당연해질 일을 퓨쳐마킹하는 것이 관점 디자인의 두 번째 통찰이었습니다.

 

우리는 현재를 살고, 과거를 살아왔습니다. 각각의 시간은 한 점에 불과하지요. 하지만 이 점들을 연결하면 흐름이 됩니다. 관점 디자인을 위한 세 번째 통찰은 바로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하는 것입니다. 미래는 갑자기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순간의 점들을 이어나가면서 서서히 변화하는 것이지요.

 

Here & Now! 우리는 행복을 인생의 최종 목표로 정해두곤 하지만, 이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면 지금은 행복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언젠간 성공해야지’, ‘언젠간 행복해야지라는 목표를 정하기보다 지금, 여기에서 나는 행복하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이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는 무엇인가요? 그것이 바로 여러분의 인생을 함축한 하나의 단어입니다. 긍정적인 키워드만 반복하여 사용하세요. 그리고 우리가 평소에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대로 살게 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이상 관점 디자인의 다섯 가지 통찰을 전달해 드렸는데요! 우리의 Real Life 곳곳에 일어나는 일들을 단편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상황과 의미들을 연결하면서 항상 의문점을 품는 것! 바로 관점 디자인의 핵심이었습니다.

 

로운 관점에서 생각하기. 성공적인 Real Life를 위해서 꼭 필요한 역량 아닐까요? 박용후 고문님이 마지막으로 들려준 이야기는 프랑스 소설가 폴 부르제의 명언입니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관점 디자인에서 보면, ‘현재의 당연함을 부정하고 미래에 당연하게 여겨질 새로운 것은 만들자!’ 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박용후 고문님의 강연으로 내가 만드는 새로운 미래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간 느낌이네요!

 

훌륭한 강연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다니엘 코스텔로 AIA생명 한국지점 사장님의 모습도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이 날 총 네 번의 The Real Speaker Series를 통해 얻은 새로운 생각들과 AIA생명 임직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위한 아이디어 콘테스트 소개도 있었는데요. 고객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이번 강의. 멋진 아이디어로 다시 태어나 여러분께 찾아갈 날을 기대해 주세요! ^l^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