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스미싱 피해, 어떻게 예방하고 신고할까?

Real 라이프/Finance 2014. 2. 12. 15:21

최근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사건 이후 개인정보 관리에 대한 걱정이 많으시죠. 개인정보가 불법으로 유통되어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를 포함한 문자나 모르는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가 더욱 기승을 부리네요.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비해 무려 여섯 배나 증가했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특히 택배회사나 청첩장 등을 빙자한 문자들이 스미싱 범죄에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피해를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스미싱 범죄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미싱SMS ‘Phishing‘(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빼가는 사기)의 합성어로 보통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 메시지의 형태입니다. 인터넷 링크를 누르는 순간 소액결제로 수십만 원이 빠져나가거나 악성코드가 깔리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딱 보면 스미싱이지~ 그걸 모르겠어?’ 라고 하실지 모르지만, 스미싱의 형태는 정말로 다양합니다. 게다가 요새는 지인의 번호로 스미싱 문자가 오거나 실제 이름을 거론하는 개개인 맞춤형 스미싱, 그리고 신년이나 설날 등의 키워드를 이용한 시즌별 스미싱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미싱 문자는 사람들이 사기라는 걸 눈치챌 즈음 형태를 변경하곤 하지요. 앞으로도 점점 그럴듯한 형태의 스미싱이 등장할 텐데요.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알고도 속는 스미싱 피해.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액결제 한도 낮추기

스미싱 피해는 인터넷 링크를 클릭하였을 때 자동으로 소액결제가 진행되면서 발생하는데요. 이는 이동통신사 고객센터(114)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소액결제 한도를 낮추거나 소액결제를 아예 차단하여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는 1인당 30만 원까지 설정이 가능한데, 꼭 소액결제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를 낮추거나 결제 자체를 차단하여 피해액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SKT 기준, 통신사 별로 화면은 다를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 백신 설치

스마트폰용 백신 어플을 설치하여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및 검사를 실행하는 것도 스미싱을 막기 위한 한 가지 방법입니다. 무료 백신 어플들이 많이 있으니 꼭 설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백신 프로그램 이외에도 요즘에는 스미싱 예방을 위한 어플도 있으니 백신과 함께 설치하면 더욱 위험이 줄어들 것입니다. 

 

3.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하지 않기

공인된 앱스토어가 아닌 다른 경로를 통해 설치한 앱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악성코드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휴대전화의 경우알 수 없는 출처 앱 설치설정을 꺼 두면 출처가 불분명한 앱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해 줍니다.

설정 > 보안 > 알 수 없는 소스 체크 해제 (기종에 따라 세부메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예방법만 따라 하셔도 스미싱 피해를 볼 위험은 현저히 낮아집니다. 하지만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고 또 기울였는데도 피해를 막지 못하셨다면, 아래의 절차에 따라 즉시 신고하고 후속 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스미싱 문자로 인해 악성 프로그램이 깔리면 소액결제 문자가 오게 됩니다. 이때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의 신고 절차를 따라주세요.

Step1. 통신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스미싱 피해를 알리고 소액결제를 차단해야 합니다. 그 후 통신사에 신분증을 팩스로 보내면 소액결제 내역을 보내주는데, 서류를 가지고 인근 경찰서 민원실에 찾아가 스미싱 피해 내용 신고하여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Step2. 발급받은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이동통신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제출하면 결제 청구를 보류, 취소하거나 이미 결제된 피해액을 돌려받는 것이 가능해요.

Step3.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내다운로드앱을 통해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 저장된 apk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삭제되지 않는 경우 통신사 서비스센터에 연락하거나 방문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이 외에도 불법스팸대응센터(KISA)에서는 해킹, 스팸, 개인정보 침해 신고전화 118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니 언제든 피해를 본 즉시 전화하셔야 해요. 피해내용을 상담원에게 말하면 다른 사람들이 같은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해당 IP주소를 차단하고, 소액결제나 개인정보 유출 등의 피해에 대한 안내도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미싱 범죄와 그 대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한 번 꼼꼼히 읽어보시고 피해를 보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방심하는 순간 걸려드는 게 스미싱이니 링크가 걸려있다면 일단 의심부터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죠? 소중한 개인정보도 꼭꼭 보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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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굿굿 2014.09.12 2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감사합니다. 많은도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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