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의 원인? 자궁내막증의 원인과 예방에 좋은 음식

Real 라이프/Health 2016. 3. 24. 09:00



혹시 알 수 없는 출혈이 있거나 생리통이 심하거나 골반에 통증을 겪고 계시진 않나요?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의 10~15%가 자궁내막증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자궁내막증의 원인과 자가진단법,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내에 위치 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에서 증식하는 질환으로 발병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어요. 가임기 여성의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병이며, 월경을 하는 여성이라면 전 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심한 생리통, 아랫배 통증, 난임 등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완경(폐경) 후에는 증상이 사라지거나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자궁내막증이 생기면 자궁이 빠질 것 같은 통증, 배뇨장애, 혈뇨, 골반통증 등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돼요. 앞서 말했듯이 우리나라 여성 열명 가운데 한 명 이상이 경험하는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전에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재발이 매우 쉽습니다. 또 한번 발생하면 계속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방치하게 되면 습관성 유산, 자궁외 임신, 난임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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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궁내막증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에스트로겐의 분비에 영향을 주는 음식, 트랜스 지방이 많은 붉은 고기(햄 등), 과자, 빵, 케이크, 인스턴트 음식, 커피 등이 있어요. 반대로 녹황색 채소와 견과류, 오메가3가 많은 생선 등은 자궁내막증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자궁내막증에 좋은 음식을 확인해 보세요.




생선에는 다중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어 몸 속의 염증 반응을 줄여주어 자궁내막증을 막는 데 도움이 돼요. 신선한 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녹황색 채소는 자궁내막증 발생위험을 70%까지 감소시켜 준다는 보고가 있어요. 특히 브로콜리에는 항암물질인 샐포라팬이 포함되어 있어 자궁내막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신체에서 생성할 수 없는 필수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자궁건강을 위해서 의사들도 자주 추천하는 음식이에요.




생강은 따듯한 기운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아요. 면역력 증진과 소염작용 등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랍니다. 생강의 매운맛이 싫다면 대추와 함께 끓여서 생강대추차로 마셔보세요.



음식만으로 자궁내막증을 모두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질병이든 식이습관 개선과 건강한 생활습관이 함께한다면 충분히 호전 될 수 있을 거에요. 모든 여성의 자궁 건강을 기원하며 REAL LIFE NEVER ST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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